생성물인 설폰산은 강한 유기산이다. 또한 높은 온도에서 염기와 반응하여 페놀로 전환될 수 있다. 방향족 화합물의 알킬화반응은 이 반응을 1877년 처음 발견한 찰스 프라이델과 제임스 메이슨 크래프츠의 이름을 따서 프라이델-크래프츠 반응이라 부른다. 친전자체는 탄소 양이온인데 이는 알킬 할로젠화물과 루이스 산 촉매의 반응에서 할로젠 음이온이 제거되면서 생기거나 알켄에 양성자를 첨가할 때 생성되기도 한다.

 

 

 

프라이델, 크래프츠 알킬화반응에는 몇가지 한계가 있는데, 방향족 고리에 이미 나이트로기 혹은 설폰산기가 존재하면 반응이 진행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이들이 알루미늄 클로라이드 촉매와 반응하여 촉매의 기능을 빼앗기 때문이다. 프라이델 크래프츠 아실화반응도 알킬화 반응과 유사하게 진행된다. 친전자체는 산유도체로부터 생기는 아실 양이온이다. 이 반응은 방향족 케톤을 만드는 유용한 방법이다.

 

비타민 E집단에는 구조적으로 비슷한 8가지의 분자들, 즉 4개의 토코페롤이성질체와 4개의 토코트라이엔올이성질체가 있다. 상품 진열대에서 구매하는 비타민 E는 보통 TCP이다. 8개의 TCP와 TCT 화합물은 방향족 크로마놀 고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메틸기는 다른 위치에 있다. TCT와 TCP는 아이소프레노이드 사슬을 갖고 있는데, TCT는 3개의 이중결합을 갖고 있는 반면 TCP는 포화 알킬 사슬을 가진다.

Posted by 진실과삶 :